11.
Doctors help their patients understand the impact of lifestyle on their health.
의미단위 해석:
의사들은 돕는다/ 그들의 환자들이 이해하도록/ 라이프스타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5형식 문장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로 이루어진 문장 형식이다. 이 때에는 ‘주어가 동사한다/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도록’으로 해석하세요. 즉,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반드시 주어, 동사관계로 해석해야 합니다.
They made/ the computer fixed.
그들은 만들었다/ 컴퓨터가 고쳐지도록
I had/ my kid to learn French.
나는 시켰다/ 나의 아이가 불어를 배우도록
독해의 잔기술! impact, effect 다음에는 전치사 on이 와서 'on이하에 미치는 영향'으로 해석하세요.
impact (effect) on our society: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독해 문법: 5형식 문장 분석
5형식 문장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로 이루어진 문장이며 목적보어는 반드시 to부정사만 됩니다. 여기서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반드시 ‘=’ 관계가 성립하여야 하며,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주어, 동사 관계로 해석합니다. 5형식 문장은 가장 중요한 문장 형식이므로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5형식문장에서 중요한 것은 목적보어로 무엇이 올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to be) 현재분사
(to be) 과거분사
(to be) 전치사구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형태가 같다고 본다면, 목적보어가 될 수 있는 종류는 총 7가지입니다.
1) 형용사 2) 명사 3) to부정사 4) 원형부정사 5) 현재분사 6) 과거분사 7) 전치사구
형태 | 예문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형용사 | We had/ the workers happy. 우리는 만들었다/ 직원들이 행복하게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 * to가 생략되는 부정사를 원형부 정 사라고 하며 사역동사 또는 지 각동사가 올 경우 사용됩니다. | 5형식 동사 (tell, encourage, order, warn, remind 등 무수히 많은 동사) | We allowed/ the bank tellers to take 3 days off. 우리는 허락했다/ 은행 직원들이 3일을 쉬도록 My father persuaded/ me to go to 나의 아버지는 설득했다/ 내가 미국에 가도록 They helped/ me (to) make money. 그들은 경고했다/ 내가 나의 돈을 포기하도록 (help는 to를 붙이기도 하고 생략하기도 합니다) |
사역동사 (‘~시키다’로 해석되는 동사; have, get, let, make 등) | We had/ our son study abroad. 우리는 시켰다/ 우리의 아들이 공부하도록/ 해외에서 They let/ my father retire next year. 그들은 시켰다/ 나의 아버지가 은퇴하도록/ 내년에 | |
지각동사 (see, smell, notice, watch, listen to, hear, feel 등) | They saw/ my father walk (or walking) along the lake. 그들은 보았다/ 나의 걷는 것을/ 호수를 따라 I heard/ her speak (or speaking) English. 나는 들었다/ 그녀가 영어를 말하는 것을 * 지각동사가 사용될 경우에는 목적보어로 원형부정사 대신 ~ing형을 사용할 수 있다. 그 때는 앞에 ‘to be’가 생략된 것임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현재분사 | I found/ the task challenging. 나는 발견했다/ 그 임무가 어렵다는 것을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과거분사 | We had/ some food delivered. 우리는 시켰다/ 약간의 음식이 배달되도록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전치사구 | We saw/ her with her boyfriend. 우리는 보았다/ 그녀가 그녀의 남친과 함께 있는 것을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명사 | I made/ my son a medical doctor. 나는 만들었다/ 내 아들이 의사가 되도록 |
☞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12. Those employees/ working in an assembly area/ must wear protective gear/ at all times.
의미단위 해석:
그러한 직원들은/ 조립지역에서 일하는/ 보호적인 옷을 착용해야 한다/ 언제나
독해의 정석) 현재분사 앞에 명사가 있을 경우
2) Girlfriend playing the piano. 여자친구/ 피아노를 치는
뼈와 살 구분하기: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입니다.
* working in an assembly area가 주어인 those employees를 수식하고 있는 구조이며 동사는 must wear입니다.
* Must는 의무를 나타내는 조동사.
독해 문법) 조동사
기본적으로 조동사 다음에는 반드시 동사원형이 와야 하며 그 의미는 뒤에 나오는 동사의 의미를 보조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의미 | 조동사 | 예문 |
의무, 충고 | Must/ have to: ~해야 한다 | We must(have to) plan/ the reception 우리는 계획해야 한다/ 환영회를 |
Should: ~해야 한다 (must보다는 약한 의무) | We should arrive there 우리는 거기에 도착해야 한다 | |
Had better: 반드시 ~해야 한다 (가장 강도가 센 의무) | You'd better register/ before the deadline 당신은 등록하는 것이 낫다/ 데드라인 전에 | |
추측, 가능성 | May/might: ~일지도 모른다 | The workshop may(might) be canceled 그 워크숍은 취소될지도 모른다. |
Could: ~일 수도 있다 | He could arrive late/ by rush hour traffic 그는 늦게 도착할 수 있다/ 러쉬아워 때문에 | |
Would: ~일 것이다 | Securing this building would help/ them 이 빌딩을 안전하게 하는 것은 도울 것이다/ 그들을 | |
Must: ~임에 틀림없다 | He must be awake/ by now 그는 깨어 있음에 틀림없다/ 지금쯤이면 | |
기타 | Used to: ~이었다(지금은 아니다) | I used to live/ in this neighborhood 나는 살았었다/ 이 이웃에 |
Would rather ~ than~: ~하는 편이 낫다/ ~보다 | I'd rather see/ the exhibition/ than the movie 나는 보는 것이 나을 것을 것이다/ 전시회를/ 영화보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