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전문가칼럼 영어 전문가로부터 영어 정복 비법을 전수 받는 곳입니다.

해커스중학영어 내신만점패스

실용영어 끝장내기 26탄-at that time

임한빈 | 조회 4363 | 추천 8
  • 글꼴
  • 확대
  • 축소

Problem sentence A

I arrived at Daegu airport at about eleven oclock and checked my baggage. At that time I changed some won into dollars at the bank and then sat down to wait for my flight.

Problem sentence B

The robbers entered the bank and took three hostages. At that time, they demanded money and threatened to kill the hostages.

Problem sentence C

Q: What did you do yesterday afternoon?

A: At that time I played tennis with my wife.

오늘은 at that time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표현 또한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실생활 회화에서 표현빈도가 아주 높은 표현이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못된 경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인트 정리(1)

at that time

이야기 속 사건의 시간을 기준으로, 당시의 다른 상황 (situation) 이나 정황 (condition) 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배경지식이나 배경정보 (background information) 를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To introduce BACKGROUND INFORMATION about the situation or conditions in existence at a time which is mentioned elsewhere in the discourse

포인트의 이해를 위해 예문을 같이 볼까요?

e.g1) I emigrated to America with my family when I was seven years old. My knowledge of English was very limited at that time, so I found it difficult to make friends.

여기서 at that time은 이민을 갔던 일곱 살 때, 내가 영어가 부족해서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배경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지금 e.g1)을 말한 것은 현재이지만 문장 속 사건의 배경은 일곱 살 때 입니다. , 일곱 살 때(at a time mentioned in the discourse)를 기준으로 해서 그 당시의 다른 정황(condition)에 대한 배경정보(background information: 내가 영어가 부족해서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를 표현하기 위해 at that time을 사용한 것입니다, 

예문을 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e.g2) My father drove a small truck across the country in the 1970s. At that time, there were almost no paved roads in the entire country.

이 표현에서는 아버지께서 시골에서 트럭을 운전할 1970년도(at a time mentioned in the discourse)포장된 길이 없었다라는 배경정보(background information)를 표현하길 위해 at that time을 사용한 것입니다.

*포인트 정리(2)

at that time

(사건)이 일어난 시각(a specific time)이나 사건의 연속성 (a sequence of events)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Do not use at that time to link an event to a sequence of events or to a specific time

그렇다면 Problem sentence A, B C를 다시 한번 볼까요?

Problem sentence A

I arrived at Daegu airport at about eleven oclock and checked my baggage. At that time I changed some won into dollars at the bank and then sat down to wait for my flight.

A표현을 먼저 보면 대구에 11 도착해서 가방을 점검하고 현금을 달러로 바꾸고 그리고 앉아서 비행기를 기다렸다.

Problem sentence B

The robbers entered the bank and took three hostages. At that time, they demanded money and threatened to kill the hostages.

B표현은 강도가 은행에 들어와서 세 명의 인질을 붙잡고 인질을 돈을 요구했고 인질들을 위협했다.

, 각각 사건을 시간적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포인트 설명(2)에서와 같이 사건의 연속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at that time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Problem sentence AB는 어떻게 수정될 수 있을까요?

사실 사건이나 시간의 연속성을 나타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으로 and then이나 단순히 then 혹은 and, next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orrected as..

I arrived at Daegu airport at about eleven oclock. Then I checked my baggage, changed some won into dollars at the bank, and then sat down to wait for my flight.

*추가설명

화자가 과거시제로 사건의 일련을 하는 경우, 청자는 자연스럽게 그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난 사건일 것이라 추측을 하기 때문에 굳이 써줄 필요가 없다.

Corrected as..

The robbers entered the bank and took three hostages. They demanded money and threatened to kill the hostages.

위 와 같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Problem sentence C를 볼까요?

A: At that time I played tennis with my wife.

위 와 같은 경우는 Question에서 이미 yesterday afternoon와 같은 확실한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구)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표현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Corrected as..

A: I played tennis with my wife.

본 강의가 때론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영어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고 그 말에는 느낌이 있고 감정이 있는데 글로 설명을 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은 듯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해티즌 여러분들도 여름에 시원한 팥빙수 드시고 힘내셔서 힘차게 달려갑시다.!!^^

*추가 사항 설명*

[‘at the timeat that time의 차이점]

At the time

more common

그 위치를 살펴 보면 그 당시의 condition 이나 situation이 먼저 오고 at the time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다. , at the time이 문장 맨 뒤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At that time

less common

at that time이 먼저 오고, 그 당시의 condition 이나 situationADDITIONAL BACKGROUND INFRMAIOTN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경우에 따라 비교적 자세한 시간대를 나타낼 때 사용하기도 한다. , 시간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at the timemore common인 이유는 문법적으로 더 정확해서가 아니라 실제 대화에서 이 같은 말하는 경우(아래 그룹A예문의 경우)가 더 빈번하기 때문이다. 해석은 그 당시, 그 때로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Example sentences

Group A

I was about ten or eleven at the time.

A spokesman for the Housing Department would only say that the   tower blocks had seemed a good idea at the time.

Montaine was still living in the attic at the time.

Group B

He was told they were not, at that time, accepting new medical personnel.

Apparently there were no allegations at that time against these parents.

When I graduated from university, I went to Japan. At that time, it was common for Korean students to travel Japan.

*위 사항은 KSK해티즌님의 질문으로 추가된 내용입니다. 해티즌님의 소중한 질문으로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 첨가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질문의 힘입니다. 소중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올릴 수 있게 질문을 해주신 KSK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v 파이팅!!^^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토익수강신청
207개(8/7페이지)
영어전문가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정답, 토익가답안, 토익답, 토익채점, 토익가채점, 토익점수확인, 토익점수계산, 4월27일토익정답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