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토스점수, 토익스피킹점수, 토스독학, 토익스피킹독학, 토스시험, 토익스피킹시험, 토스레벨, 토익스피킹레벨

관계사 : 관계대명사/관계부사

많이해 | 조회 2223 | 추천 11
  • 2019.02.12
  • 글꼴
  • 확대
  • 축소



영어회화, 영어혼자자하기, 영어단어, 영어발음, 영어문장, 영문법, 왕초보영어, 여행영어회화








 관계사;관계대명사/관계부사




1.관계사




EX>나는 친구가 한 명 있다. I have a friend.


EX>그 친구는 서울에 산다. The friend lives in Seoul.



위와 같은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만들고 싶을 때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Seoul. 이라고 한다. 이때의 who는 [그 친구는]이라는 식으로 앞의 a friend를 대신하는 동시에, 두 개의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해 주는 구실을 한다.


그런데 a friend를 대신하는 것은 대명사의 역할이고,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해주는(관계를 만들어주는) 역할은 접속사의 역할이다. 따라서 이때의 who를 ‘관계대명사’라고 하며, 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하여 관계대명사가 대신하게 되는 a friend를 ‘선행사’라고 부른다.


관계사는 문장에서의 역할에 따라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 그리고 관계형용사 등으로 분류한다.


 


Ⅰ. 관계대명사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Seoul.


밑줄 친 부분에서 who는 주어의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때의 who를 주격관계대명사라고 부른다. 이처럼 관계대명사로 유도되는 절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관계대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으로 세분된다.



EX> I know a taxi driver who is kind. (주격관계대명사)


EX> I know a taxi driver whose father is a professor. (소유격관계대명사)


EX> I know a taxi driver whom Jane loves (목적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종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선행사 / 격


주 격


소 유 격


목 적 격


사람


who


whose


whom


동물․사물


which


whose, of which


which


사람․동물․사물


that


-


that


없음(선행사포함)


what


-


what


that은 ‘저, 그’로 표현되는 무언가를 대신하는 지시적 의미를 가지므로, 관계대명사로서도 ‘그 사람이’, ‘그 동물이’, ‘그것이’ 라는 식으로 사람, 동물, 사물을 대신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what이 가지고 있는 ‘무엇’이라는 의미상, 선행사가 사물일 경우 사용되지만,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므로 별도로 선행사가 나타나지 않는다.




EX> I have a book which(or that) is interesting.


선행사가 사물이므로 주격관계대명사 which와 that 가능.




EX> Look at the boy and his dog that are running here.


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이므로 관계대명사 that만 가능.




EX>What I said is true. 내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EX>The farmer sowed seeds and reaped what he sowed. 그 농부는 씨앗을 뿌리고 자신이 뿌린 것을 거두어 들였다.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EX> Give it to the first man that came here. 여기에온 최초의 사람에게 그것을 주어라.


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를 필요로 한다.





Ⅱ.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개의 문장을 결합시키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하며, 종류로는 where(장소), when(때), why(이유), how(방법)가 있다.




This is the house where my friend lives. 이것이 나의 친구가 사는 집이다.


It is the time when she will arrive here. 그녀가 여기에 도착할 시간이다.


This is the reason why she got angry. 이것이 그녀가 화난 이유이다.


This is the way how they did it. 이것이 그들이 그것을 한 방법이다.




<실전문제풀이>




※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1. The person lost a passport may claim it in the lobby.




① who ② which ③ whom ④ whose




해설) the person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해석) 여권을 잃어버린 사람은 로비에서 여권을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답①






2. I met a man I thought was a professor.


 


① which


② whose


③ who


④ whom




해설) I thought는 삽입절이다. 따라서 접속사와 동사 was의 주어역할을 하는 주격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정답③




3.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There ① are many organizations ② which purpose is ③ to help ④ endangered animals.




해설) 문맥상 소유격 관계대명사가 적절하다.


해석) 위험에 처한 동물들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들이 많이 있다.


정답②(which→whose)






4.


" How does your stove work? "


" This button is turns it on."




① what ② which


③ that ④ now




해설) 선행사를 포함하고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필요하다.


해석) “네 난로는 어떻게 작동하니?” “이 단추가 난로를 켜는 거야.”


정답①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11,109개(220/556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6729 오늘의 표현 Put a damper on - 찬물을 끼얹다 [2] 화요일이다 106
6728 비즈니스 회의 영어표현~! bedrock of! [2] 골디락스 104
6727 힘든 시간을 보내다 영어로?! hit rock bottom [2] 부츠 125
6726 ups and downs~ 무슨뜻? [2] 놀이터 119
6725 협상불가~~ off the table [2] 엄지척 104
6724 다같이 Pull together~! [2] 힘힘! 106
6723 Rule of thumb (경험에 토대한) 법칙, 규칙 경험적인 어림 잡... [2] 굿럭~ 105
6722 obstacle 장애물!! [2] 몰리 101
6721 out of the woods! 위기에서 벗어나다 [2] 월요일 116
6720 아픈 곳을 쑤시다 rub it in [2] 반디 111
6719 stick out 튀어나오다, 눈에 띄다 [2] 피자 108
6718 '경험에 토대한 일반적 규칙, 법칙'! 'Rule of thumb' [2] 두둥탁 105
6717 "동의"와 관련된 다양한 영어 표현! [2] 센터 108
6716 sink in 피부로 와 닿다, 실감나다 [2] 머랭 125
6715 케미 뜻, 케미스트리, Chemistry [2] 하늘 107
6714 Stun 망연자실, 기절, 충격 [2] 텅텅 101
6713 '~의 실체를 파헤쳐 보다', '진짜 이유를 알아내다' [2] 흐아 101
6712 '창의적인 사고'를 영어로? Think outside the box [2] 추운겨울 112
6711 Play up 원어민만 쓴다는 실생활 구동사표현! '말썽 부리다' [2] 생각 113
6710 어쩔 수가 없어 영어로? [2] 칭찬박수 112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