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
조회 6584
| 추천 13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문장 내에서 주 요소로 쓰이는 주어, 동사의 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묻는
▶ 해결 Point
i)단수 주어는 단수 동사로, 복수 주어는 복수 동사로 받는 것이 기본 원칙.
ii)부분, 수량 등을 나타내는 어구가 붙는 주어의 경우, 원칙적으로 of 다음이 복수 명사이면 복수로, 단수 명사이면 단수로 받는다.
iii)관계문의 경우 주격 관계대명사에 뒤이은 동사의 수 결정은 선행사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정해진다.
[예문 1 ] The perfume of wildflowers fills the air as the grass dances upon a gentle breeze(야생화 향기는 대기 중에 가득하고 풀은 산들바람에 한들거린다.) 주어가 The perfume 단수이므로 단수동사 fills가 되어야 한다.
[예문2 ] Those (who never make it) are the ones who quit too soon.(결코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너무 빨리 그만두는 사람들이다.) 주어인 관계대명사 who의 선행사 Those가 복수이므로 복수동사 are가 와야 한다.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 해결 Point
i)빈칸 앞에 선행사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ii)빈칸 뒤에 완전한 문장이 따라오는지,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따라오는지 확인한다.
[예문 1 ] Since people generally like that / what they are good at, I propose that our children focus on areas in which they excel.(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는 아이들에게 그들이 뛰어난 분야에 집중하라고 제안한다.) 빈칸 앞에 like의 목적어인 선행사가 없고, 빈칸 뒤에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what이 정답이 된다.
[예문2 ] Not many mathematicians can work alone; they need to talk about that / what they are doing. (많은 수학자들이 혼자서 일할 수는 없다. 그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토론할 필요가 있다.) 빈칸 앞에 about의 목적어인 선행사가 없고, 빈칸 뒤에 동사 are doing의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what이 정답이 된다.
지시대명사 that / those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반복되는 명사가 단수이면 that, 복수이면 those로 수 일치에 유념.
▶ 해결 Point
i)전후 문맥을 살펴 that이나 those 자리를 대신할 명사 파악이 핵심.
ii)흔히 비교 구문에 자주 등장하므로 같은 비교의 대상을 찾아보는 것이 빠른 문제 해결 방법이다.
[예문 1] The most expensive installation was that / those of smart escalator. (가장 값비싼 설치는 smart escalator의 설치였다.) 문장 주어인 단수명사 'installation'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이므로 that이 정답
[예문2 ] The ankle-high grass is greener than that / those on the other side of fence. (발목 높이의 풀이 울타리 반대편의 풀보다 더 푸르다.) 발목 높이의 '풀'과 울타리 반대편의 '풀'을 서로 비교함. 즉, 같은 비교 대상인 'grass' 단수 명사를 대신하므로 that이 정답.
문장 내에서 주 요소로 쓰이는 주어, 동사의 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묻는
▶ 해결 Point
i)단수 주어는 단수 동사로, 복수 주어는 복수 동사로 받는 것이 기본 원칙.
ii)부분, 수량 등을 나타내는 어구가 붙는 주어의 경우, 원칙적으로 of 다음이 복수 명사이면 복수로, 단수 명사이면 단수로 받는다.
iii)관계문의 경우 주격 관계대명사에 뒤이은 동사의 수 결정은 선행사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정해진다.
[예문 1 ] The perfume of wildflowers fills the air as the grass dances upon a gentle breeze(야생화 향기는 대기 중에 가득하고 풀은 산들바람에 한들거린다.) 주어가 The perfume 단수이므로 단수동사 fills가 되어야 한다.
[예문2 ] Those (who never make it) are the ones who quit too soon.(결코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너무 빨리 그만두는 사람들이다.) 주어인 관계대명사 who의 선행사 Those가 복수이므로 복수동사 are가 와야 한다.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 해결 Point
i)빈칸 앞에 선행사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ii)빈칸 뒤에 완전한 문장이 따라오는지,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따라오는지 확인한다.
[예문 1 ] Since people generally like that / what they are good at, I propose that our children focus on areas in which they excel.(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는 아이들에게 그들이 뛰어난 분야에 집중하라고 제안한다.) 빈칸 앞에 like의 목적어인 선행사가 없고, 빈칸 뒤에 전치사 at의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what이 정답이 된다.
[예문2 ] Not many mathematicians can work alone; they need to talk about that / what they are doing. (많은 수학자들이 혼자서 일할 수는 없다. 그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토론할 필요가 있다.) 빈칸 앞에 about의 목적어인 선행사가 없고, 빈칸 뒤에 동사 are doing의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what이 정답이 된다.
지시대명사 that / those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반복되는 명사가 단수이면 that, 복수이면 those로 수 일치에 유념.
▶ 해결 Point
i)전후 문맥을 살펴 that이나 those 자리를 대신할 명사 파악이 핵심.
ii)흔히 비교 구문에 자주 등장하므로 같은 비교의 대상을 찾아보는 것이 빠른 문제 해결 방법이다.
[예문 1] The most expensive installation was that / those of smart escalator. (가장 값비싼 설치는 smart escalator의 설치였다.) 문장 주어인 단수명사 'installation'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것이므로 that이 정답
[예문2 ] The ankle-high grass is greener than that / those on the other side of fence. (발목 높이의 풀이 울타리 반대편의 풀보다 더 푸르다.) 발목 높이의 '풀'과 울타리 반대편의 '풀'을 서로 비교함. 즉, 같은 비교 대상인 'grass' 단수 명사를 대신하므로 that이 정답.
댓글 2개
추천 13개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23 | [문법] 텝스 기초문법 다지기 [4] | 텝스마왕 | 5589 |
22 | [독해] 텝스 독해 이렇게 나온다 [4] | 개구리왕자 | 4686 |
21 | [독해] 독해중심의 텝스 공부법 [6] | 대박나자 | 6226 |
20 | [독해] TEPS 핵심 공략 -독해분석 [1] | 아톰 | 3672 |
19 | [문법] 명사,관사 문제 [3] | 아몬드봉봉 | 4644 |
18 | [어휘] 텝스 이디엄 [3] | 해바라기 | 5009 |
17 | [청해] 텝스 LC 학습법 [2] | 파란물고기 | 4213 |
16 | [기타] TEPS 문법과 독해 비법 노트 [3] | 눈꽃여왕 | 4777 |
15 | [독해] 텝스정복-리딩tip- | 봄의왈츠 | 4408 |
14 | [청해] 텝스 비법 \"리스닝을 잡아라\" [3] | 나라사랑 | 4643 |
13 | [청해] 텝스 청해 비법입니다. [1] | 텝스바라기 | 4545 |
12 | [청해] TEPS 청해 비법노트 [1] | 비법공주 | 4854 |
11 | [기타] TEPS 문법과 독해 비법 노트 [1] | 비법공주 | 4845 |
10 | [청해] [텝스 청해]청취력 향상을 위한 전략 [1] | 퍼플레인 | 4667 |
9 | [독해] 텝스 독해 이렇게 나온다 [2] | by 애니 | 4251 |
8 | [독해] 텝스990 독해 비법 [4] | 파파존스 | 6752 |
7 | [독해] 텝스 독해 비법이요~ [1] | 아몬드봉봉 | 4526 |
6 | [청해] LC 필수암기사항 및 공부법 [4] | 비포에프터 | 6401 |
5 | [청해] Listening 실력 향상을 위한 연습 방법 [5] | 불꽃남자 | 6626 |
4 | [청해] [리스닝의 5단계] [2] | 캬바레 | 5340 |
3 | [기타] Teps-★ 고득점 전략 ★ [2] | 있을때잘해 | 6238 |
2 | [기타] 텝스 보기 직전 알아야 할 20가지 [5] | 불쌍한녀석 | 8658 |
1 | [기타] [비법] 텝스 파트별 공략 포인트 모음 [3] | 팅팅구리 | 7532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