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_ "There is no A like B"의 번역
직역하면 "B같은 A는 없다"가 되므로 "B가 가장 ...하다"라는 의미로 번역한다.
예)There is no place like home. 집만큼 좋은 곳은 없다./집이 제일 좋다.
12_ "When"은 언제나 "...할 때"로 번역해야 하는가?
When이 이끄는 절을 "...할 때"로 번역하면 어색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하면, ...하는데, ...함에도 불구하고" 등으로 번역해보자.
예)When you finish the letter, be sure, there are no mistakes.
편지를 썼으면 틀린 곳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아라.
13_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전치사 with" 번역
전치사 with가 "with+명사ㆍ대명사+형용사(분사, 부사, 전치사구)의 형태로 동시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with 이하가 동시동작을 나타내는지 혹은 앞 문장의 내용을 보충설명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적절하게 번역하도록 하자.
예)He stood there with a cigarette in his mouth.
그 사람은 담배를 피우며 그곳에 서있었다.
14_ "what, where 절을 대신하는 형식 목적어 it" 번역
형식목적어 it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that뿐만 아니라 if, whether, who, what, when, how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을 대신한다. 이때 it는 형식주어와 마찬가지로 번역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I think it doubtful whether he is free now.
그 사람이 지금 한가한지 (어떤지) 모르겠다.
15_ "집합명사 people" 을 번역할 때 유의하라.
집합명사 people에 관사 a가 붙거나, 복수형인 경우는 "국민, 민족"으로 번역해야 한다. "사람"을 나타내는 people에는 a가 붙지 않으며 또한 항상 단수형으로 쓴다. 그러나 의미상 복수이므로 복수동사를 취한다.
16_ "강조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어구" 번역
다음 예문들을 보고 영문에 자주 등장하는 여러 가지 강조표현들을 익히고, 또 강조하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생각하면서 번역해보자.
예)Do you know the fact at all? (at all, whatever(의문, 부정문 강조)
도대체 그 일을 알고 있니?
17_ "S+V+C 문형의 동사로는 be 동사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번역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상 그 밖의 다른 동사가 쓰인 경우이다.
여기서 이 문형에 쓰이는 동사를 의미에 따라 분류해 보자.
feel, smell, taste, sound (주어는) ...라는 느낌(냄새, 맛 등)이 들다
become, fall, go, grow, turn (주어는) ...가 되다
seem, appear, look (주어는) ...처럼 보이다
keep, remain, continue (주어는) ...인 채 있다
prove, turn out (주어는) ...임을 알다
chance, happen (주어는) 우연히 ...하다
18_ "S+V+O+OC(to부정사) 구문"
S+V+O+OC(부정사) 구문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 사이에는 "주어+술어" 관계가 성립되므로 그 부분은 절(clause)처럼 번역하면 대체로 자연스럽다.
예)I want you to be happy. 행복하길 바래
19_ "직접 목적어로 절(clause)이 오는 경우"의 번역
S+V+IO+DO형 문장에서 직접 목적어로 명사절(that, how, why, where, when, what, who, which, if, whether가 이끄는 절)이 오는 경우, 절 전체에다 직접 목적격 조사 "을, 를"을 붙이지 말고" ...(은)지, (는)지" 와 같은 연결사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문장을 연결해야 전체문장이 매끄럽다.
예)I asked him if he was telling the truth. 나는 그 사람에게 진실을 말하는지 물었다.
20_ "과거시제에 쓰인 must"의 번역
must가 과거시제에 쓰여 뜻하지 않은 일에 대한 실망이나 비난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때 "must"는 "하필이면, 난처하게도, 일이 안되려니까" 등으로 번역한다.
예)Just when I was busiest, he must come and spend three hours.
난처하게도 그 사람은 내가 제일 바쁠 때 와서 3시간이나 기다렸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263 | 텝스 독해 테크닉 10가지! [4] | 푸힛 | 5072 |
262 | 비법알아본다고 찾는사람들 보세요. [14] | ........ | 6773 |
261 | 제 글 좀 봐주세요~(-_-;) [8] | 도전자 | 3219 |
260 | 독해영역 경험담! [4] | Ric_Project | 4628 |
259 | 텝스 독해 고득점 받기 ! [3] | 토스트기 | 6768 |
258 | 텝스비법 (독해공략하기) [6] | 토스토스 | 5818 |
257 | 어휘 잘외우는 방법! [4] | 오옛 | 8334 |
256 | 텝스 Q&A [3] | 텝스 | 3149 |
255 | 전치사 For 에 대해서! [6] | 텝스마스터 | 5805 |
254 | 텝스독해 비밀 [7] | 오예 | 6821 |
253 | 텝스비법이용~6가지~ [6] | 텝스~ | 4598 |
252 | 텝스 문제풀이로 알아보는 텝스 독해의 비법입니다. [5] | 텝스@@ | 4675 |
251 | 텝스문제풀기요령~ [4] | 텝스고고! | 4345 |
250 | TEPS 시험 볼 때 명심할것들입니다. [4] | 띠드버거 | 5752 |
249 | TEPS 청해와 어휘의 효과적인 학습법 [4] | 고양이 왈츠 | 6489 |
248 | TEPS 문법의 특징 [3] | 앙므그따그 | 4697 |
247 | TEPS 보기직전 알아야할 몇가지 [5] | 도라도라 | 5168 |
246 | [청해] 텝스 청해 노하우(공부방법/파트별비법 등) [3] | 텝스정복 | 21428 |
245 | [독해] 텝스 독해 특징 및 학습빵뻡ㅋ [4] | 뻑꾹 | 4823 |
244 | [청해] TEPS 청해의 비법 [4] | 리스닝 | 5292 |
243 | [독해] 텝스독해 완전 분석! [4] | ^-^ | 4278 |
242 | [독해] TEPS 독해영역별 공략법(파트2,3) [4] | 토스토스 | 6093 |
241 | [청해] 텝스 LC 노하우 [3] | 텝텝 | 4768 |
240 | [청해] LC초/중급자 -LC PART 1을공략하라 [4] | 보아여 | 5082 |
239 | [독해] 텝스 독해 고득점의 핵심 [10] | 스트롱 | 11170 |
238 | [독해] [독해비법]1단계 훈련 : 사전 지식의 중요성 [3] | 샤샤 | 3728 |
237 | [청해] 텝스청해- 영어듣기 이어폰이 좋은가? 헤드폰이 좋은가? [3] | 휴름 | 9864 |
236 | [청해] 텝스(teps)청해는 영어회화와 같다 [3] | 팡팡 | 3826 |
235 | [독해] TEPS 독해의 공부비결 [3] | 훙 | 5613 |
234 | [문법] TEPS 문법의 특징 [2] | 카미 | 4375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