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텝스비법노트 텝스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

텝스 청해 노하우(공부방법/파트별비법 등)

텝스정복 | 조회 21360 | 추천 13
  • 글꼴
  • 확대
  • 축소

TEPS 청해 노하우


 


1. TEPS 청해는 어렵다.
항상 듣는 말이죠. TEPS 청해는 눈에 보이는 게 아무 것도 없는, 암흑과 같은 터널을 지나가는 두려움을 가지고 100% 청취에만 의존해야만 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화문의 내용은 일상 생활이야기가 80% 이상을 차지하죠.


 


2. TEPS 청해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잘 모르겠다.
우리가 아침에 눈 뜨고 자기 바로 직전까지 하는 일상생활의 대화내용입니다. 전문가만이 이해할 수 있는 TEPS 내용은 나오지 않습니다.


 


3. TEPS 실전 문제만 많이 풀고 있는데 전혀 향상이 되고 있지 않다.
TEPS의 잘못된 공부 방법입니다. 축구 선수가 기본을 다지지도 않고 계속 실전경기에만 참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인 표현들을 알고 있어야 비로소 청해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에 충실하지 않습니다. TEPS 청해를 공부한다 하면서 먼저 문제집을 사서 실전문제집들을 푸는 것에만 매달리죠. 그래서 공부를 해도 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 입니다. TEPS 청해에서 문제들을 그냥 듣고 풀기만 한다는 건 우리의 손바닥에 물을 부어 담으라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TEPS 청취에 항상 쏟아져 나오는 표현들을 담을 수 있는 넓은 그릇을 손에 쥐고 있어야 단기간 TEPS 시험 점수가 오를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4. 틀린 문제를 또 틀린다.
TEPS를 문제만 풀고 TEPS의 문제 의도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단지 해석으로만 그치지 말고 문제를 출제한 의도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내가 틀린 문제는 반드시 시험에 나온다는 생각으로 오답 노트도 만들어야 합니다.


 


5. 파트 4를 풀어 보니 너무  어렵다.
TEPS 청해 점수 250점(총600점)을 1차 목표로 한다면 자주 나오는 기본기만 있으면 공부는 안 해도 됩니다. 250점이 넘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파트4 공부를 합니다.


 


< TEPS 청해 공부 방법 >


1. 파트 4에 나오는 주제별 어휘 외우기  
2. 자주 나오는 주요 문장을  암기하기
3. 문제풀기
4. 받아쓰기
5. 따라 읽기 (1 : 5 = 듣기 : 따라 읽기)
6. TEPS 청해 문제에 해석을 보면 다른 보기도 답이 될 것 같은 게 많다.
7. 소리 내서 따라 읽기를 왜 꼭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 청각을 자극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눈으로 보면서 듣게 되면 시각적인 감각이 워낙 커서  청각이 마비되죠. 그러므로 소리 내서 따라 읽으면 청각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언어 영역을 담당하는 뇌를 확실하게 향상 시켜 주며, 기억력에도 엄청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꼭 소리 내어 따라 읽는 게 익숙해 져야 합니다.
8. TEPS 공부 방법 정리
  - 기본 적인 표현은 항상 암기하고 다니기
  - TEPS 문제 풀기
  - 받아쓰기 (3, 4번만 듣고 넘어가기)
  - 받아쓴 내용 확인하기
  - 소리 내어 따라 읽기 (1:3 = 듣기 : 따라 읽기)
  - 시험 보기 2주 전부터 모의시험 2회분 풀어보기
  - 모의시험 본 내용으로 공부하기
  - 틀린 문제들 오답 노트에 정리해서 수시로 반복 따라 읽기
 
< TEPS 청해 파트별 비법 >
 
PART1 질의응답 (15문제)


1. 집중력 훈련을 하자
PART1은 주어진 문장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찾는 것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가장 간단해 보이는 유형의 TEPS문제이지만 한 두 단어만 놓쳐도 답을 찾기 쉽지 않죠. 또한 보기가 질문지에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듣고 바로 답을 고르기 위해서는 상당한 집중력과 듣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2. TEPS상황별로 공부하자!
내용은 대부분 기본적인 생활영어이므로 상황별이나 주제별로 익혀두는 것이 유용합니다. 또한 각각의 표현과 유사표현, 가능한 여러 가지 답을 익힌다면 TEPS학습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PART2 짧은 대화 (15문제)


1. 대화의 흐름을 익히자
PART2는 수험자의 청해능력 외에도 즉각적인 상황 이해도, 순발력, 말하기 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이 중점입니다. 따라서 대화의 흐름과 그에 따른 상황이해, 구어체 표현을 잘 이해하는 것이 TEPS 청해의 핵심입니다.


2. 답을 찾지 말자
내용은 PART1과 마찬가지로 주로 생활영어에서 출제되며 고정화된 답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대화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TEPS는 점수를 위한 시험이 아니라 효과적인 영어학습의 길잡이므로 ‘답 찾기’ 식의 학습방법보다는 각각의 상황에 알맞은 다양한 표현을 익혀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ART3 긴 대화 (15문제)


1.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자
PART3은 4-8문장에 이르는 긴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는 유형입니다. 다소 긴 지문이므로 대화와 문제는 두 번씩, 보기는 한번 들려줍니다. 처음 대화를 들을 때는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며, 대화의 주제, 장소 등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이 효과적이죠. 그러나 TEPS의 질문 유형은 대부분 전체적인 흐름파악과 이해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대화의 흐름 자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2. 다양한 상황을 가상화 하여 익히자
내용은 기본적인 생활영어에서부터 전문적인 영역까지 다양하게 포괄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방법이 요구됩니다. 평소 다양한 상황을 가상 화하여 익히고 또한 어휘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PART4 담화문 (15문제)


1. 전체적인 내용 파악에 집중하자
PART4는 뉴스, 지시문, 광고, 안내방송, 일기예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됩니다.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전체적인 내용파악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죠.


2. 듣고 말하자
L/C에서 난이도가 가장 높은 PART로 어휘나 어구 등의 수준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AFKN, CNN 뉴스를 규칙적으로 듣고 영자신문, 잡지 등을 소리 내서 읽고 시사용어와 어휘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필요합니다.


 


< TEPS LC 학습법-지문을 들을 때 요령 >
 시험문제의 모든 보기가 사진이나 활자로 주어지지 않는 TEPS에서는 잔꾀가 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보라가 치는 길을 운전하여 출발 하기 앞서 행선지에 이르는 노선을 꼼꼼히 파악하고 체인 등을 준비하여 만반의 태세를 갖추는 일을 잔꾀라고 할 수는 없듯이, 문제 유형을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은 지혜로운 자의 필수적인 노력입니다.


 


* 지문을 들을 때 요령 *


 1. 첫 문장을 잘 들어라
PART1 은 말할 것도 없이 다른 PART에서도 첫 문장을 잘 들어야 합니다. 보통 첫 문장에 전체 대화나 지문의 주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첫 문장을 들으면서 앞으로 전개될 대화의 방향을 파악해야 됩니다.


 


2. 지문을 듣는 동안 대화 상황이나 지문 내용을 상상하라
 - 누가 대화하고 있는가?
 - 언제, 어디서 대화하고 있는가?
 - 대화하는 분위기는 어떠한가?


 


3. 지문의 핵심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기억해 두자
보통의 지문의 핵심어의 동의어나 관련어구를 포함한 보기가 답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4. 다의어를 잘 기억하고 정리해 두자
지문에 쓰이는 단어 중 여러 가지 의미를 품고 있는 단어가 있으면 해당 문장에서 쓰인 의미를 잘 기억해 둡니다. 이런 단어들은 혼란을 주기 위해 파 놓은 함정용 보기로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5. ‘부정문’이나 ‘이중부정문’, ‘부정문+비교문’, ‘비교문’ 형태가 나올 때는 특히 유의하라
이들을 각각 긍정문, 강한 부정문, 최상급 등의 표현으로 바꾼 보기로 등장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6. 기본 동사를 활용한 2어, 3어 동사를 유의해서 알아두자
어려운 동사보다는 기본 동사를 활용한 2어 동사 혹은 3어 동사를 미리 잘 정리해 두면
문맥 파악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7. 자주 등장하는 관용어구(idioms)를 잘 익혀 두어야 직청직해가 가능하다


 


< TEPS L/C 학습법-질문을 들을 때 요령 >


TEPS 질문 유형을 파악하라.
파트 1, 2에 해당하는 요령입니다. 질문 유형은 크게 지문의 주제나 요지를 묻는 질문과 세부 사항을 묻는 질문 그리고 지문 내용으로써 유추할 수 있는 사항을 묻는 질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EPS공식문제 분석결과 각 질문 유형별로 문장이 고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을 참고해서 기억하여 둔다면 질문 유형 분석이 한결 빨라질 것이고 연달아 다시 한번 들려주는 지문 내용을 들을 때 TEPS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주제나 요지를 묻는 질문]
- What is the dialogue about?
- What's the main idea of the dialogue?
- What's the conversation about?
- Which of the following best describes?
- Which of the following best summarize the advertisement?
- Which of the following best describes the main point of the passage?
- What's the main idea of the talk?


 


[세부 사항을 묻는 질문]
- Which is correct according to the dialogue?
- Which of the following comes with?


[추론 할 수 있는 사항을 묻는 질문]
- Which of the following can we infer from the dialogue?
- Where would you most likely hear this speech?
- Which of the following can we interred from the passage? 


 


< TEPS LC 학습법-선택지 들을 때 요령 >
 1.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을 이용한 함정을 유의하라.
 지문에 나온 단어와 발음이 비슷한 단어가 있을 때는 무턱대고 반가운 마음에 답으로 고르지 말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이러한 단어들은 혼동을 유발하기 위한 함정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눈이 아니라 귀로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단, 주의할 것은 단어들을 단독으로 익히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되고 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 후에 문맥 속에서 정체를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not sad → happy
- did not like an unclean office → liked a clean office
- No one is more beautiful than she is. →She is the most beautiful.


 


2. 확신이 서지 않더라도 시간을 끌지 말고 결정해야 한다.
실제로 문제를 듣고 답을 표시하는 시간이 2,3초밖에 없으므로, 지체하지 말고 답을 결정해야 합니다. 우물쭈물하는 사이에 자칫 다음 문제까지도 놓칠 수 있습니다.

텝스정답, 텝스답, 텝스가채점, 텝스만점,텝스점수, 텝스점수계산, 텝스시험, 11월4일텝스정답
323개(4/11페이지)
텝스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233 [청해] [텝스 청해비법] 텝스 듣기 현실론 [4] 카미 6120
232 [청해] 텝스(TEPS) 시험 전 팟 3 문제풀이 요령 [2] 웅웅 4575
231 [독해] 텝스 독해 점수 팍팍올리기 [3] 거룩한 6307
230 [기타] 텝스 핵심사항 20계명 [7] 거룩한 9401
229 [독해] 텝스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공부 이렇게 해라! [2] 콩콩 6256
228 [청해] 텝스(TEPS)에서 꼭 알아야할 듣기 Tip! [4] 콩콩 6870
227 [독해] 텝스 독해시 주의사항 23가지 [2] 독해하쟈 6859
226 [기타] 텝스 고득점으로 가는 핵심 [3] 변두리 3489
225 [어휘] 텝스(teps)어휘 영역 고득점 비법 및 핵심 전략 [4] 그대네요 8235
224 [문법] 텝스 TEPS 정복-리딩tip- [3] 한숨처럼 3625
223 [기타] 600~700 단타로 올리기 [4] 멍청이에요 5655
222 [청해] 텝스 LC 학습법 [2] 루루루 4107
221 [청해] 텝스 청해공부 최고속 노하우 [3] 어원 7399
220 [독해] 텝스 독해 테크닉 10가지!!! [2] 호호호 4547
219 [청해] 텝스 리스닝 고득점 받는 비법 5가지 [2] 소시 4784
218 [청해] 취약한 LC공부방법 [2] 연대기 4392
217 [독해] 텝스 독해 part1~3까지 완전분석 [2] 꿈을위해 4816
216 [청해] 텝스 청해비법 정리 [2] 초콜릿 3900
215 [어휘] TEPS 단어의 원형적 의미를 기초로 어휘력 향상시키는 법 [3] 3658
214 [독해] teps 텝스 독해 문제 풀때 주의사항 [4] 4135
213 [독해] 텝스 독해 20가지 [2] 독해 3743
212 [청해] 텝스청해 - 인사표현정리 [2] 청해 3215
211 [청해] TEPS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방법 [4] 4381
210 [기타] TEPS 시험영역별 비법 [2] 밍밍 3202
209 [기타] 텝스 유형별 공부방법 [6] 텝스요 4092
208 [독해] 텝스독해 공략법 [2] 텝스요 4178
207 [기타] TEPS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공부법 [4] 공부하자 4357
206 [청해] TEPS 청해 고득점 6계명 ! [4] 청해만점 4473
205 [기타] 텝스정답 잘고르는 8가지 효과적인 방법 [3] 만점을향해 4460
204 [기타] 텝스시험만점받는 고수들의 텝스모의고사 활용법 [3] 나만따라해 4123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텝스,텝스점수보장반

텝스정답 실시간확인 서비스

실시간 정답확인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